스프링 & 객체지향
- 다형성이 가장 중요!
- 스프링은 다형성을 극대화해서 이용할수있게 도와줌
- IoC, DI는 다형성을 활용해서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다룰수잇도록 지원함
- 좋은 객체 지향설계의 5가지 원칙SOLID
SOLID 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
• SRP: 단일 책임 원칙(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OCP: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SRP 단일 책임원칙
- 하나의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
- 클수도 있고, 작을수 있다.
-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
- 중요한 기준은 ‘변경’ 이다. 변경이 있을때 파급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것.
ex) UI 변경,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
OCP 개방-폐쇄 원칙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open)있으나 변경에는 닫혀(close)있어야한다.
- ??: 확장을 하려면 당연히 기존코드를 변경해야되는거 아닌가요?
- ‘다형성’을 활용해보자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
- 지금까지 배운 역할과 구현의 분리를 생각해보자.
OCP의 문제점
-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선택
- MemberRepository m = new MemoryMemberRepository(); // 기존코드
- MemberRepository m = new JdbcMemberRepository(); //변경코드
요렇게 직접 구현클래스를 선택하고 코드를 바꿔줘야함
-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함.
- 분명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 원칙을 지킬수없다.
- 그럼 어떻게 이문제를 해결하지???
-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하다.
LSP 리스코프 치환원칙
- 프로그램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수 있어야한다.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것,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
-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것을 넘어서는 이야기임.
- Ex)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악셀은 앞으로가라는 기능임,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위반! 느리더라도 앞으로 가야함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ex)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 ex)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않음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짐, 대체 가능성이 높아짐.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
- 쉽게 말해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 ex) 로미오 역할에 의존해야지 장동건과 원빈에 의존하면 안됨)
- 앞에서 이야기한 역할(Role)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는것과 같다.ex)자동차 인터페이스에 의존, k3 테슬라X에 의존하면 안됨.
- 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수 있다. 구현체에 의존하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짐.
but, OCP에서 설명한 MemberService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지만, 구현 클래스도 동시에 의존.
-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
- MemberRepository m = new MemoryMemberRepository();
- DIP를 위반한것이 됨!
<정리>
- 객체지향의 핵심은 다형성
- 다형성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이 불가능
- 다형성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됨
- 다형성만으로 OCP, DIP를 지킬수 없다.
- 뭔가 더필요하다….-> 스프링의 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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