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조각

[Spring] 스프링 핵심원리: 객체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SOLID(inflearn 김영한님 강의)

밍튜 2022. 9. 6. 00:07
스프링 & 객체지향
  • 다형성이 가장 중요!
  • 스프링은 다형성을 극대화해서 이용할수있게 도와줌
  • IoC, DI는 다형성을 활용해서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다룰수잇도록 지원함
  • 좋은 객체 지향설계의 5가지 원칙SOLID

 

SOLID 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

• SRP: 단일 책임 원칙(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OCP: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SRP 단일 책임원칙
  1. 하나의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2.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
  • 클수도 있고, 작을수 있다.
  •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
  1. 중요한 기준은 ‘변경’ 이다. 변경이 있을때 파급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것.

ex) UI 변경,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

 

OCP 개방-폐쇄 원칙
  1.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open)있으나 변경에는 닫혀(close)있어야한다.
  2. ??: 확장을 하려면 당연히 기존코드를 변경해야되는거 아닌가요?
  3. ‘다형성’을 활용해보자
  4.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
  5. 지금까지 배운 역할과 구현의 분리를 생각해보자.

 

 

OCP의 문제점
  1.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선택
  • MemberRepository m = new MemoryMemberRepository(); // 기존코드
  • MemberRepository m = new JdbcMemberRepository(); //변경코드

 요렇게 직접 구현클래스를 선택하고 코드를 바꿔줘야함

  1.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함.
  2. 분명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 원칙을 지킬수없다.
  3. 그럼 어떻게 이문제를 해결하지???
  4.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하다.

 

LSP 리스코프 치환원칙

 

  1. 프로그램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수 있어야한다.
  2.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것,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
  3.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것을 넘어서는 이야기임.
  4. Ex)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악셀은 앞으로가라는 기능임,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위반! 느리더라도 앞으로 가야함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1.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2. ex)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3. ex)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4.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않음
  5.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짐, 대체 가능성이 높아짐.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1.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2.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
  3. 쉽게 말해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 ex) 로미오 역할에 의존해야지 장동건과 원빈에 의존하면 안됨)
  4. 앞에서 이야기한 역할(Role)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는것과 같다.ex)자동차 인터페이스에 의존, k3 테슬라X에 의존하면 안됨.
  5. 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수 있다. 구현체에 의존하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짐.

 

but, OCP에서 설명한 MemberService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지만, 구현 클래스도 동시에 의존.

  •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
  • MemberRepository m = new MemoryMemberRepository();
  • DIP를 위반한것이 됨!

 

 

 

<정리>
  • 객체지향의 핵심은 다형성
  • 다형성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이 불가능
  • 다형성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됨
  • 다형성만으로 OCP, DIP를 지킬수 없다.
  • 뭔가 더필요하다….-> 스프링의 등장!